누리과정과 초등 저학년을 연계한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Linking the Nuri - Primary School Curricula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Linking the Nuri - Primary School Curricula
- Authors
- 성승희; 홍후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Nuri curriculum; Primary school curriculum; articulated standards; articulation; 교육과정기준 개발(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누리 교육과정(Nuri curriculum); 연계 교육과정(articulated curriculum); 초등 교육과정(Primary school curriculum)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9, no.3, pp.165 - 19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9
- Number
- 3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78
- ISSN
- 1229-3202
- Abstract
-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의 계속적 발달에 기여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서로 분리된 채 독립적으로 개발 고시되고 실행되어오고 있다. 인구절벽, 지방소멸, 소규모학교 통폐합, 유치원의 공교육화 등을 고려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공교육의 일환으로 초중등 교육과정과 연계, 통합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이 현재와 같은 단절을 극복하고 연계된 형태는 어떠해야 하는가. 연구자는 현행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3학년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그 연계 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연구 방법은 개발 연구로써, 질문지법을 이용한 의견 조사와 제안된 각종 기준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의를 위한 FGI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는 첫째, 누리 교육과정과 초등 저학년 교육과정의 연계 근거를 학습자, 사회적, 학문적 측면에서 탐구하고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총론의 문서 체제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와 요구 조사에 바탕하여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탐색을 바탕으로 누리-초등저학년 연계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였다. 누리-초등 저학년 연계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은 연계 교육과정 개발의 주체, 대상, 절차 등 세 가지 영역을 기본으로 10개의 요소, 11개의 기준질문을 확정하였다. 끝으로, 앞서 개발한 누리-초등 저학년 연계 교육과정기준을 토대로 실제 교육과정 개발안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누리교육과정과 초등 교육과정의 점진적인 연결이 모색되는 미래교육과정에 누리-초등 교육과정 연계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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