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A Study on Guidelines for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Brain Science Research
- Other Titles
- A Study on Guidelines for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Brain Science Research
- Authors
- 한진호; 홍후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brain-based curriculum; brain-based learning; content validity ratio(CVR); curriculum development; educational neuroscienc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교육과정 개발; 교육신경과학; 내용타당도 비율(CVR); 뇌기반 교육과정; 뇌기반 학습;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9, no.3, pp.237 - 2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9
- Number
- 3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91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는 오늘날 진일보를 거듭하는 신경과학기술의 수혜로 규명된 뇌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적용될만한 원리나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학에 적용될 수 있는 뇌의 주요 특성을 ‘가소성, 층위 포위성, 다양성, 사회성, 통합성’의 5가지로 정리하고, 문헌연구를 토대로 뇌기반 교육과정 개발 단계별 지침을 ‘교육목표 수립,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교육평가, 잠재적 교육과정’ 등 5개 영역의 틀로 총 84개의 항목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후 뇌과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교육학자 25명을 패널로 구성하여 이들을 통한 내용타당도비율(CVR) 검증을 거쳐 2개 항목을 제외하고 최종 82개 항목을 교육과정 개발에 유관한 것으로 추출하였다. 또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기법을 활용하여 항목별로 교육적 필요성의 우선순위에 대한 의사결정 토대를 구축하였으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잘못 실행되거나 실행되지 않는 항목 23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실행지침 부분에 이들을 반영할 필요를 권고하였다. 그리고 이것이 장차 교육과정기준 문서의 개발에 줄 수 있는 시사점으로, ① 개별 학생의 독특한 뇌의 특성 존중, ② 역량을 뇌의 관점에서 해석, ③ 이성 뇌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으로서 안전 및 정서 함양 강조, ④ 이성 뇌의 효율적인 활용 강조, 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⑥ 뇌(신경)기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학교와 전문기관의 협업 등을 논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뇌 작동원리와 학습기제에 적합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관점을 강조하며, 뇌기반 교육연구를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종합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활동 수행에 구체적이고 풍부한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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