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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한 중학교 가정교과 의류 업사이클링 소품제작 수업개발Instructional Development of Making Upcycle Clothing Accessories for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the Design Thinking Technique

Other Titles
Instructional Development of Making Upcycle Clothing Accessories for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the Design Thinking Technique
Authors
유명숙이예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가정교과(home economics course);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의류 업사이클링(clothing upcycling); 의복 재활용(clothing recycling); 창의성(creativity)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3, pp.173 - 1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73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00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성 함양을 위해 중학교 1학년 의생활 부분 중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하여가정교과 의류 ‘업사이클링’ 소품 제작 수업을 개발 및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수체제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을활용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활용하였고 디자인씽킹 과정은 관련 지식 이해, 공감, 문제 정의(관점공유) 및 아이디어 생성,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실물 제작의 단계를 적용하였다. 교사 13인으로 구성된 전문가의 자문 결과도개발과 평가 과정에 반영하였고, 학생들의 피드백을 활용해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씽킹 기법을활용하여 10차시의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 학습자료, 평가 루브릭을 완성하였다. 또한, 수업참여 학생들의피드백으로부터 다양한 의복 재활용 방법 탐색을 통한 윤리적 책임감 향상,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의류 실습용구의 안전한 사용 방법 습득, 사고력, 공감능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패션에 대한 진로 탐색과 심미적인 것에 대한 관심확장이 성취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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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he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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