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통적 요소를 활용한 중⋅고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포장디자인 내용을 중심으로Development and Applications of Secondary School After-School Programs Using Korean Traditional Elements: Focusing on Gift Wrapping Design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of Secondary School After-School Programs Using Korean Traditional Elements: Focusing on Gift Wrapping Designs
Authors
김희진이예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방과후 프로그램(after-school program); 선물포장(gift wrapping); 중⋅고등학교(middle and high school); 포장디자인(packaging design); 한국 전통(korean tradition)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3, pp.159 - 1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59
End Page
1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30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하고 긍정적 인식을 높여주기 위해 전통요소를 활용한 가정과방과후 선물포장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수공노작을 활용한 체험학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는 분석, 개발, 평가의 과정을 거쳤다. 분석의 단계에서는 전통미를 표현하는 핵심요소를 파악하기 위해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교과서, 백화점 매장에서 전통포장 디자이너로 근무하는 전문가의 인터뷰와 판매하는작품, 선물포장 디자인 협회의 출판물과 블로그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통선물 포장디자인에서 전통미를표현하는 핵심요소는 전통적 상징 문양, 색채, 장식, 소품을 현대적인 재료를 함께 이용해 구현하는 데 있었다. 추출한 핵심요소를 바탕으로 16주, 32차시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문가 3인과 현장교육전문가 1인의 자문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인천 소재 G여자중학교의 57명의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설문조사 참여와 소감문을작성하도록 요청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전통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일상에서 더욱 자주 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면 우리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더욱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he Young photo

Lee, Yhe Yo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