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학문적·이론적 기저에 대한 고찰A Study on the Academic and Theoretical Basis for Developing an Informatics Curriculu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cademic and Theoretical Basis for Developing an Informatics Curriculum
- Authors
-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Informatics Curriculum; Academic and Theoretical Basis; 정보학; 정보과 교육과정; 학문적·이론적 기저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6, pp 47 - 60
- Pages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6
- Start Page
- 47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19
- DOI
- 10.32431/kace.2021.24.6.004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본 연구는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의 학문적·이론적 기저를 살펴보고, 정보과의 철학적 토대를 고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정보에 대한 용어를 시작으로 정보과의 모태 학문에 대한 인식론적 측면을 논의하였다. 교육과정 상의 변화에 대한 고찰을 기반으로 교과 ‘정보’의 학문적 범위를 설정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학문의 속성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타 학문과의 차별화 등을 제시함으로써, 길지 않은 학문의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으로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과의 학문적 지식의 가치를 보다 공고히 할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