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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중등 역사교사의 ‘창의적인 역사수업’ 모색Seeking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History Class’ of Secondary Pre-service History Teachers

Other Titles
Seeking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History Class’ of Secondary Pre-service History Teachers
Authors
정광필박현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Case study; Creative competency;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history class; Pre-service history teacher; Self-efficacy in creative teaching; 사례 연구; 예비 역사교사; 창의 역량; 창의교수 자기효능감; 창의적인 역사수업
Citation
교원교육, v.37, no.4, pp.153 - 17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153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36
ISSN
1225-2042
Abstract
본 연구는 사범대학 역사교육과의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한국사)>에서 ‘창의적인 역사수업’을 모색한 예비 역사교사들의 교육적 경험을 고찰한 사례 연구이다. 연구 문제는 예비 역사교사들이 ‘창의성’과 ‘창의적인 역사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예비 역사교사들은 ‘창의적인역사수업’을 위해 어떠한 고민과 노력을 하는가? 예비 역사교사들이 실현하고자 하는 ‘창의적인역사수업’은 역사교과 내용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예비 역사교사들의 창의 역량과 창의교수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강의 초반, 연구 참여자들은 역사 수업에서의 창의성에 대해 모호함과 의구심을 가졌다. 그러나 강의 참여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학습’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창의적인 역사수업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강의 참여 이후에는 연구 참여자들의 ‘창의 역량’과 ‘창의교수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주목되는 점은 연구 참여자들이 역사교과 내용의 특성에 기반한 ‘능동적인 이해’를 중시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창의적인 역사수업을 위한 예비 역사교사의 소양으로 역사학 연구 지식과 사료 지식의 필요성을 느꼈다. 사범대학 역사교육과의 교육과정을 통해 예비 중등 역사교사들이 창의 교육에 대한 많은 고민과 실천의 기회를 갖는다면, 그들의 창의 역량이나 창의교수 자기효능감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례 연구로서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연구가 예비 중등 역사교사들의 창의 교육 역량 함양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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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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