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활동 참여는 학업을 방해할까?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Does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Hinder Academic Functioning?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 Other Titles
- Does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Hinder Academic Functioning?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 Authors
- 이지수; 안현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Fandom Activity; KCYPS 2018; Parenting Styles; Academic Attitude; Academic Achievement; 팬덤활동; KCYPS 2018; 부모양육태도; 학업태도; 학업성취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8, no.12, pp 245 - 269
- Pages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28
- Number
- 12
- Start Page
- 245
- End Page
- 26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62
- DOI
- 10.21509/KJYS.2021.12.28.12.245
- ISSN
- 1229-6988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 중학생 패널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에 대한 팬덤활동과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종단적 영향력과 두 변인의 상호작용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1학년 때의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는 같은 해 학업태도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는 중학교 시기 동안의 학생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가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방향 및 정도는 부모양육태도 유형(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과 수준(상·하)에 따라 유의하게 달랐다. 특히,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낮은 경우에는 온라인 팬덤활동과 학업태도 및 학업성취 간에 유의한 관계가 없었으나, 부정적 양육태도가 높은 경우 온라인 팬덤활동을 많이 할수록 같은 해의 학업태도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학업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