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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활동 참여는 학업을 방해할까?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Does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Hinder Academic Functioning?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Other Titles
Does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Hinder Academic Functioning?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Authors
이지수안현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Fandom Activity; KCYPS 2018; Parenting Styles; Academic Attitude; Academic Achievement; 팬덤활동; KCYPS 2018; 부모양육태도; 학업태도; 학업성취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8, no.12, pp 245 - 269
Pages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8
Number
12
Start Page
245
End Page
2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62
DOI
10.21509/KJYS.2021.12.28.12.245
ISSN
1229-698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 중학생 패널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에 대한 팬덤활동과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의 종단적 영향력과 두 변인의 상호작용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1학년 때의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는 같은 해 학업태도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는 중학교 시기 동안의 학생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팬덤활동 참여가 학업태도와 지각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방향 및 정도는 부모양육태도 유형(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과 수준(상·하)에 따라 유의하게 달랐다. 특히,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낮은 경우에는 온라인 팬덤활동과 학업태도 및 학업성취 간에 유의한 관계가 없었으나, 부정적 양육태도가 높은 경우 온라인 팬덤활동을 많이 할수록 같은 해의 학업태도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학업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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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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