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in Special Schools: A Focus Group Interview (FGI)

Other Titles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in Special Schools: A Focus Group Interview (FGI)
Authors
강영모손승현정광조
Issue Date
2021
Publisher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Focus group interviews (FGI); Perceptions and support needs;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Special school; 경험과 지원요구;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 특수학교;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2, no.4, pp.69 - 98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69
End Page
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75
DOI
10.19049/JSPED.2021.22.4.04
ISSN
1598-060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서 실행하는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9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진행하였다. FGI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ZOOM을 활용하여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으며 인터뷰 내용은 녹화한 뒤 전사하였다. 자료는 질적연구 방법 중에서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결과] 교사의 역량, 학부모 협력, 학교 시스템, 제도적 지원이라는 4개의 영역과, 9개의 범주, 22개의 세부내용이 도출되었다. 세부내용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지원요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결론] 학교 차원의 PBIS는 특수교사의 수용적인 자세, 학부모의 협력적인 태도, 학교 관리자의 협조와 시스템 구축, 정책과 제도의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충실하고 의미 있게 실행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