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임교원의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변화 경험 연구A Study on the Experience of Changes through Participation in the Mentoring Program for New Faculty Memb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Changes through Participation in the Mentoring Program for New Faculty Members
Authors
안현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entoring; mentoring program; new faculty member; teaching efficacy; 교수효능감; 멘토링; 멘토링 프로그램; 신임교원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41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09
DOI
10.22251/jlcci.2021.21.1.4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I대학교의 신임교수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멘토링이 신임교수의 교수효능감 수준변화와 교수역량 고취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프로그램 운영 성과 분석과 고도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한 20명의 신임교원은 본인과 유사한 전공 또는 동일학과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과 짝을 이루어 1:1 멘토링을 진행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양적·질적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양적자료는 프로그램 시행 전후로 실시한 교수효능감 설문지를 통해 수집되었고, 질적자료는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 신임교수가 작성한 프로그램 자체평가관련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수집되었다. 프로그램 전후의 신임교수가 지각하는 교수효능감 수준의 변화를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살펴본 결과, 교수효능감은 프로그램 참여 전후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 자체평가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수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자신감 향상, 두려움 극복, 인적네트워크 확장 등과 같은 사회심리적인 요인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탐색하고, 도출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고도화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