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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교육 제도에 따른 국어 교육 변화 양상Change Aspec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according to Education Systems in North Korea

Other Titles
Change Aspec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according to Education Systems in North Korea
Authors
이관규
Issue Date
2021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Keywords
Change aspects; Education system; Elementary school; Korean language education; North Korea; Secondary school; 교육 제도; 국어 교육; 변화 양상; 북한; 인민학교; 중학교
Citation
한국어문교육, no.35, pp.7 -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어문교육
Number
35
Start Page
7
End Page
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36
DOI
10.24008/klle.2021..35.001
ISSN
2233-9531
Abstract
이 논문은 북한 교육 제도를 검토하고 이에 따라 국어 교육의 변화 양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교육 제도는 학제의 변화에 따라서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유치원-인민학교-초급중학교-고급중학교 순서로 교육 기간을 기준으로 살피면 다음과 같다. 1기 도입기(1946~1953)는 1-5-3-3, 2기 건업기(1953~1966)는 3-4-3-3, 3기 조성기(1966~1972)는 3-4-5, 4기 심화기(1972~2013)는 2-4-6, 5기 완성기(2013~현재)는 2-5-3-3이다. 3기와 4기는 각각 ‘중학교’ 5년, ‘고등중학교’ 6년으로 초급과 고급 중학교가 통합되어 있다. 북한의 국어 교육 변화도 교육 제도와 맞물려서 살펴볼 수 있다. 인민학교는 1기에 전체 교과 가운데 국어과가 38.9~36.0%를 차지할 정도로 강조되었으며, 중등학교는 15.1~15.0% 정도를 차지했다. 2기에는 인민학교가 50.5~47.6%, 중등학교는 20.7~16.6% 정도로 강조되었다. 3기에는 자료의 부족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1980년대 이후인 4기에는 인민학교가 33.1~29.0%, 중등학교는 12.1~11.6% 정도 국어과가 차지하고 있다. 5기인 현행 2013년 교육강령에 따른 시기에는 소학교가 27.5%, 중등학교는 국어과가 10.8%를 차지한다. 북한 국어 교육의 중요도는 초기에는 무척 높았지만 점점 그 정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런 현상은 인민학교보다 과목 숫자가 훨씬 많은 중등학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보다 많은 북한의 교육 제도 및 국어 교육 상황을 알 수 있는 관련 자료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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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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