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 독자의 독서 흥미 변화 양상 연구A Study on the Changes in Reading Interest of College Read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nges in Reading Interest of College Readers
Authors
이순영김주환
Issue Date
2022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Keywords
College readers; University readers; Reading interest; Types of readers; Reader development; 대학생 독자; 대학생 독서; 독서 흥미; 독자 유형; 독자 개발
Citation
한국어문교육, no.38, pp 69 - 103
Pages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어문교육
Number
38
Start Page
69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966
DOI
10.24008/klle.2022..38.003
ISSN
2233-953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독자 68명을 대상으로 독서 흥미 변화 양상과 그 이유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대학생들의 독서 흥미 변화 양상은 크게 네 가지 유형(하강 후 상승형(계곡형), 상승 후 하강형(봉우리형), 지속적 하강형, 지속적 상승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 대학생들의 47%만이 현재 중간 수준 이상의 독서 흥미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어린 시절(미취학에서 초등 중학년까지)에 독서 흥미가 높은 경우 대학 때도 독서 흥미가 높을 가능성이 높았다. 셋째, 독서 흥미의 초기 상승 요인은 주로 독서 능력의 향상과 판타지물과 같은 장르 독서의 영향이었다. 넷째, 독서 흥미의 후기 상승 요인은 주로 대학에서 나타나는데 자율적 독서 환경과 강의·전공 공부의 영향이었다. 다섯째, 독서 흥미의 하강 요인은 크게 학습 독서로의 전환 실패와 스마트폰과 디지털 콘텐츠 이용에 대한 통제력 부족이 원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교 시기는 독서 흥미도의 회복 및 상승을 위한 주요 전환기였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독서 흥미는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예측되기에 향후 대학생 독자의 독서 능력과 독서 흥미, 나아가 독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독자 개발의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