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독자의 독서 흥미 변화 양상 연구A Study on the Changes in Reading Interest of College Read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hanges in Reading Interest of College Readers
- Authors
- 이순영; 김주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Keywords
- College readers; University readers; Reading interest; Types of readers; Reader development; 대학생 독자; 대학생 독서; 독서 흥미; 독자 유형; 독자 개발
- Citation
- 한국어문교육, no.38, pp 69 - 103
- Pages
- 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어문교육
- Number
- 38
- Start Page
- 69
- End Page
- 10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966
- DOI
- 10.24008/klle.2022..38.003
- ISSN
- 2233-9531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독자 68명을 대상으로 독서 흥미 변화 양상과 그 이유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대학생들의 독서 흥미 변화 양상은 크게 네 가지 유형(하강 후 상승형(계곡형), 상승 후 하강형(봉우리형), 지속적 하강형, 지속적 상승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 대학생들의 47%만이 현재 중간 수준 이상의 독서 흥미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어린 시절(미취학에서 초등 중학년까지)에 독서 흥미가 높은 경우 대학 때도 독서 흥미가 높을 가능성이 높았다. 셋째, 독서 흥미의 초기 상승 요인은 주로 독서 능력의 향상과 판타지물과 같은 장르 독서의 영향이었다. 넷째, 독서 흥미의 후기 상승 요인은 주로 대학에서 나타나는데 자율적 독서 환경과 강의·전공 공부의 영향이었다. 다섯째, 독서 흥미의 하강 요인은 크게 학습 독서로의 전환 실패와 스마트폰과 디지털 콘텐츠 이용에 대한 통제력 부족이 원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교 시기는 독서 흥미도의 회복 및 상승을 위한 주요 전환기였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독서 흥미는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예측되기에 향후 대학생 독자의 독서 능력과 독서 흥미, 나아가 독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독자 개발의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