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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조직공정성의 의미와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meaning and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justice recognized by millenni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aning and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justice recognized by millenni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Authors
정수영윤혜원이영선변기용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Grounded Theory Approach; Millennials; Organizational justice; Primary School Teachers; 근거이론적 방법; 밀레니얼 세대; 조직공정성; 초등교사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9, no.4, pp.341 - 37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9
Number
4
Start Page
341
End Page
37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030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의 조직공정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근거이론적 방법을 활용하여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에 해당하는 19명을 면담하였으며 기노시타의 수정 근거이론 접근법(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에게 조직공정성은 ‘경력이나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동등하게 일 나누고, 더 일한 만큼 보상받기’, ‘구성원 간의 합의 하에 도출한 명확한 규정 따르기’, ‘나이와 경력 불문하고 1대 1의 사람으로 존중받기’를 의미하였다. 이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개인적 차원에서 연공서열, 성별 역할 등에 대한 세대 간 가치관 격차의 표출, 순응적 성향, 조직적 차원에서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규정 제정방식의 타당성, 이기적인 조직 구성원의 존재 여부, 제도적 차원에서 관리자의 개인적 의중에 따라 영향을 받는 승진제도, 취지와 다르게 왜곡되어 운영되는 초빙교사제, 문화적·환경적 차원에서 불합리한 관행의 답습, 갈등회피문화, 연공서열 중시 문화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된 영향요인들 간의 관계를 Strauss와 Corbin의 패러다임 모형을 참고하여 제시하였으며, 학교의 조직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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