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금융 소비자의 자산관리 전략을 중심으로Factors to Influence Switching Intention to Internet-only Bank from Legacy Bank: Focused on Financial Consumers’ Asset Management
- Other Titles
- Factors to Influence Switching Intention to Internet-only Bank from Legacy Bank: Focused on Financial Consumers’ Asset Management
- Authors
- 김대원; 김성철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Keywords
- Asset management; Conjoint analysis; Financial consumers; Internet only bank; Property; Switching intention; 금융 소비자; 선택 전환 의도; 속성; 인터넷 전문은행; 자산 관리 전략; 컨조인트 분석
- 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18, no.1, pp.105 - 1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124
- ISSN
- 2508-7800
- Abstract
- 본 연구는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했다. 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는 컨조인트 분석을 택했다. 시중은행과 대별된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으로 지배구조, 영업망, 차별화된 서비스가 선택됐다. 이를 기반으로 구성된 대안 집합을 비교하는 설문 조사를 통해, 금융 소비자로 하여금 시중은행에서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금융 자산 예치 전환 의도를 초래하는 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파악했다. 연구 결과, 차별화된 서비스가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발생에 유의한 영향 기제로 확인됐다. 반면, 지배구조와 영업망의 차이는 시중은행에서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 결과에기초하여 볼 때, 수신 중심의 경쟁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이 우위를 점하기 위한 관건은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인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