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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시장의 제품 표준화 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Performance Implications of Product Standardization in the Global Market: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Exporters

Other Titles
Performance Implications of Product Standardization in the Global Market: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Exporters
Authors
조효은김은미정인식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Product strategy; Marketing standardization; Global marketing; Firm performance; International experience; 제품전략; 마케팅 표준화; 글로벌 마케팅; 기업성과; 국제경험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26, no.1, pp.125 - 13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25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487
ISSN
1598-4869
Abstract
글로벌 제품 표준화 전략은 실행 및 관리의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국제경영 및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제품 표준화는 규모의 경제 및 비용 절감, 단일 브랜드 이미지 형성 등으로 인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제품 표준화가 오히려 성과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며 심지어 기업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나타났다. 하지만, 기업 전략과 성과 간의 관계는 상황 이론적 견해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제품 표준화와 성과 간의 관계는 기업 역량 및 자원의 적합성, 시장 상황 및 시기, 해당 전략의 지속 기간, 다른 경영전략과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상이할 가능성이 크다. 본 연구는 조직 학습 요인인 국제경험이 제품 표준화 전략 수립 및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국제경험(기간, 범위, 비중)이 제품 표준화-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 표준화, 국제경험 및 기업성과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제품 표준화는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수출 범위가 넓을수록 제품 표준화의 긍정적인 영향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상황 이론적 관점과 조직 학습 관점에서 제품 표준화 전략-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특성을 검증함으로써 학문적 및 실무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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