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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워크북 개발 및 타당도 검증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for High School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for High School
Authors
박미정정난희유난숙최성연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home economics elective subjects; high school credit system; high school;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가정계열 선택과목; 고교학점제;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 워크북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1, pp 59 - 80
Pages
2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669
ISSN
1225-1488
2713-7147
Abstract
본 연구는 「식품안전과 건강」과목의 수업과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워크북을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워크북 개발은「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과 식생활 교육자료, 워크북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워크북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영역별 활동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전체 구성을 설계하였다. 이후 초안을 개발하고 3차에 걸쳐서 교차 검토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검토와 수정을 반복하여 편집본을 개발하였고, 9인의 전문가와 44인의 가정과교사들에게 타당도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여최종적으로 워크북을 완성하였다. 워크북은 4개 영역으로 ‘식품선택’ 영역의 학습 주제 10개 36차시, ‘식중독과 식품 관리’ 영역의 학습 주제 10개 36차시, ‘식품의 조리’ 영역의 학습 주제 11개 43차시, ‘건강한 식사’ 영역의 학습 주제 11개 55차시로총 42개 학습 주제 170차시로 구성하였다. 워크북은 실천적 문제해결 역량, 생활자립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고루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문제를 인식하고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견학습을 통해 학습과제를 수행하고, 실험한 내용에 대해 심화 탐구학습을 진행하며, 평가를 통해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맥락적으로 구성하였다. 워크북의 타당도를검증한 결과 학생 참여형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고, 실험⋅실습을 강화하여 탐구하는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매우 적절한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과 개별 학생의 학습 선택권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가정계열 선택과목의 외연을확장하고, 탐구 중심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수업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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