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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난독증 법과 국내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 of the Dyslexia Law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Ordinance for Supporting Students with Dyslexia in Korea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yslexia Law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Ordinance for Supporting Students with Dyslexia in Korea
Authors
나경은손승현장진경
Issue Date
2022
Keywords
Dyslexia; US Dyslexia Law; Ordinance for Supporting Stu dents with Dyslexia; 난독증; 미국 난독증 법;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Citation
특수교육연구, v.29, no.1, pp.394 - 426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394
End Page
4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1128
DOI
10.34249/jse.2022.29.1.394
ISSN
1229-240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의 개정 방향을 제시하여 지원 조례의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의 각 주별 난독증 법과 국내의 시도교육청 및 지역별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미국의 각 주별 난독증 법의 유무를 조사하였고 세부적 내용을 5가지(선별/판별, 예비교사,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난독(증) 조례는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활용하여 시도교육청 지원 조례 11개, 지역별 지원 조례 8개를 같은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법과 조례를 선별/판별, 예비교사,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를 제외한 4개 기준에 대해 미국의 난독증 법이 더 높은 비율로 포함하고 있었으며 공교육 중심의 지원을 세부적으로 명시하였다. 반면 국내의 경우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난독증 관련 교육은 모든 조례에서 언급하지 않았고 선별/판별, 현직교사, 중재, 지역사회에 대해서 명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조례 내용의 세분화와 예비교사 양성 시 포함되어야 할 교육과정, 공교육을 중심으로 한 중재 및 지원 등의 개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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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 Seung 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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