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콘텐츠 간 경쟁관계 분석: 콘텐츠 소비 맥락을 중심으로Competitive analysis between mobile content: Focusing on the context of content consumption
- Other Titles
- Competitive analysis between mobile content: Focusing on the context of content consumption
- Authors
- 김민성; 김성철; 김형지; 김정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모바일; 뉴스; 동영상; 웹툰; 적소분석; Mobile; News; Video; Webtoon; Niche analysis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3, pp.433 - 4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433
- End Page
- 4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66
- DOI
- 10.9728/dcs.2022.23.3.433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논문은 모바일을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 간 경쟁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특히 모바일 콘텐츠 이용이 가장 활발한 환경을 ‘이동 중’과 ‘취침 전’으로 보고, 두 맥락에서의 뉴스, 동영상, 웹툰 콘텐츠간 적소분석을 실시하였다. 콘텐츠 충족요인 분석 결과 모든 환경에서 엔터테인먼트, 상호작용, 정보라는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이 세 가지 충족요인에 대한 적소폭과 적소중복, 경쟁우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이동 중 환경에서는 동영상이 보다 다양한 차원의 동기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침 전 환경에서는 전반적으로 뉴스 콘텐츠가 높은 적소폭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콘텐츠는 동영상과 웹툰보다 정보 차원에서 경쟁우위에 있었으며,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 다른 콘텐츠보다 엔터테인먼트 차원에서 우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은 필요와 상황에 맞는 보완적인 콘텐츠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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