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Academic Debate Class for the Increase of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reign Undergraduates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Academic Debate Class for the Increase of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reign Undergraduates
- Authors
- 안정호; 류선숙; 허유경; 임형옥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외국인 학부생; 비판적 사고력; 학문적 토론; 비판적 사고 성향; 수업 사례; Foreign Undergraduates; Critical Thinking; Academic Debat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ass Case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6, no.3, pp.151 - 1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99
- ISSN
- 1976-3212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대학 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문적 토론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은 대학의 주된 교육 목표로서, 외국인 학부생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크게 비판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되는데, 본고에서는 학문적 토론 수업을 시행함으로써 토론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을 두루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실시한 학문적 토론 수업은 한국어로 유창하게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토론 자체에 초점을 두는 방식이 아닌, 토론을 준비하고 수행하며 마무리하는 모든 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 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 학기 동안 여섯 개의 논제에 대한 토론 수업이 진행되었고, 수업이 종료된 후에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이 수업을 수강하기 전 학문적 토론이나 비판적 사고에 초점을 둔 교과목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이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의 7개 요소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따라서 학문적 토론 수업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유도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향후 더욱 다양한 토론 수업을 통해 외국인 학부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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