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어려움에 대한 질적 메타요약A Qualitative Meta-Summary of College Maladjustment Factors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South Korea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Meta-Summary of College Maladjustment Factors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South Korea
- Authors
- 이윤희; Xu Nuo; 홍소은; 이은별; 양은주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Keywords
- 중국인 유학생; 대학생활적응; 질적 메타요약; 사회문화적 요인; 다문화 태도;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College adjustment; Qualitative Meta-summary; Sociocultural factors; Diversity attitude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9, no.2, pp.125 - 15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5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932
- DOI
- 10.16983/KJSP.2022.19.2.125
- ISSN
- 1738-463X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어려움에 대한 질적 연구들을 대상으로 질적 메타요약을 실시하였다. 기존 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연구들은 이들의 경험을 심도 있게 탐색하였으나, 주제나 분석 방법이 이질적이라는 제한점을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질적 연구의 결과에 대한 질적 메타요약을 실시하여 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어려움에 있어 보다 공통적이고 보편적으로 제시되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 DB 검색을 통해 총 15편의 연구물들을 분석하여 총 603개의 진술문과 39개의 축약 진술문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 어려움은 크게 언어적 스트레스, 교육적 스트레스, 사회문화적 스트레스, 차별, 실생활 스트레스로 분류되었으며 여러 연구에 걸쳐 가장 높은 빈도로 언급된 어려움은 차별, 언어 차, 심리적 거리감으로 인한 대인관계 영역에서의 적응 문제였다. 논의에서는 연구 결과에 반영된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들을 미국의 상황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적인 연구 수행을 제안하고 한국 대학 커뮤니티의 변화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