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VOD 시청량과 구매액에 따른 이용자 세분화와 이용행태 비교 연구How to classify IPTV VOD users? A new way of market segmentation using viewing and purchasing amounts of VOD Drama
- Other Titles
- How to classify IPTV VOD users? A new way of market segmentation using viewing and purchasing amounts of VOD Drama
- Authors
- 노단; 김성철; 김도경; 백현미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Keywords
- Heavy purchaser; Heavy viewer; IPTV; IPTV; Light user; VOD; VOD; 다량 구매자; 다량 시청자; 소량 이용자
- 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23, no.2, pp.149 - 18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8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4125
- ISSN
- 2508-7800
- Abstract
- 방송 콘텐츠 시청이 개인화됨에 따라 VOD 서비스에서도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이용층을 세분화하고, 이들의 이용행태를 분석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IPTV VOD 데이터를 활용하고, 시청량과 구매액의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해 k-means 클러스터링을 함으로써 더 정교하게 VOD 이용층을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소량 이용자, 다량 시청자, 그리고 다량 구매자의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집단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세 집단은 월정액, 단건 유료, 단건 무료 콘텐츠 이용비율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다량 시청자와 다량 구매자는 소량 이용자 와 비교해, 실시간 방송 시청률이나 장르에 개의치 않고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서비스를 오랜 기간 이용하고 드라마 외 콘텐츠도 풍부하게 소비하는 충성 고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시청량과 구매액에 따라 이용자 집단을 소량 이용자, 다량 시청자, 다량 구매자로 분류하는, 새로운 세분화 체계를 제시함과 동시에 세 이용자 집단의 VOD 이용행태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의미한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지닐 것으로 생각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