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의 가능성 분석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lock-based Programming Courses for Visual Impairm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lock-based Programming Courses for Visual Impairments
- Authors
- 양은봉;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SW교육; 시각장애; 정보 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SW Education; Visual Impairment; Visual Disability; Programming education; Block-based Programming Education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6, no.5, pp.361 - 3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6
- Number
- 5
- Start Page
- 361
- End Page
- 37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864
- ISSN
- 1229-3245
- Abstract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실과, 중학교 정보의 필수화에 따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장애 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과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교육 기회 형평성의 관점에서 제공된 교과서이지만,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내용은 미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향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다. 로봇과 연동한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인 Blocks4All을 활용한 연구 결과, 학생의 수업 참여도는 적극적이었으며, 프로그래밍 유용성, 흥미도, 자신감 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