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교의 성현기상(聖賢氣象)에 드러난 교육적 의미: 근사록(近思錄)의 인물평을 중심으로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nfucianism's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Focusing on the Character Review of the Jinsilu(近思錄)

Other Titles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nfucianism's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Focusing on the Character Review of the Jinsilu(近思錄)
Authors
신창호린자바오예철해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종교교육학회
Keywords
성현기상; 사명의식; 구도의식; 자아의식; 모범; 교육적 인간상;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Mission consciousness; Composition consciousness; Self-consciousness; Example; Educational human image
Citation
종교교육학연구, v.70, pp.257 - 274
Indexed
KCI
Journal Title
종교교육학연구
Volume
70
Start Page
257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52
ISSN
1229-6627
Abstract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교의 교육적 인간상인 ‘성현기상(聖賢氣象)’에 대해 분석.검 토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여 현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 첫째, ‘성(聖)’ 개념의 형성과 ‘성현기상’론이 등장하게 된 사상사적 배경에 대해 요.순 임금으로부터 주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검토한다. 둘째, ‘성현기상’에서 논의된 인 물들의 특성을 성현에 편입된 인물과 편입되지 않은 인물로 나누어 정돈한다. 셋째, ‘성현기 상’의 구체적 양상에 대해, ‘세상을 지향하는 사명의식’과 ‘자기성숙을 도모하는 구도의식’, 그 리고 ‘주관과 객관을 융합하는 자아의식’으로 재해석하여 이해한다. 결론 ‘성현기상’을 모범적 인간상으로 이해한다면, 사명의식을 통해 개인교육과 공동체교육 의 괴리 문제를 고심하게 만들고, 구도의식을 통해 인생의 지향과 교육을 대하는 태도를 새롭 게 다질 수 있으며, 자아의식을 통해 현실적 어려움이나 지나친 경쟁 상황 등을 대비하는 교 육적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