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성현기상(聖賢氣象)에 드러난 교육적 의미: 근사록(近思錄)의 인물평을 중심으로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nfucianism's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Focusing on the Character Review of the Jinsilu(近思錄)
- Other Titles
-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nfucianism's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Focusing on the Character Review of the Jinsilu(近思錄)
- Authors
- 신창호; 린자바오; 예철해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종교교육학회
- Keywords
- 성현기상; 사명의식; 구도의식; 자아의식; 모범; 교육적 인간상; Seonghyeongisang(聖賢氣象); Mission consciousness; Composition consciousness; Self-consciousness; Example; Educational human image
- Citation
- 종교교육학연구, v.70, pp.257 - 2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종교교육학연구
- Volume
- 70
- Start Page
- 257
- End Page
- 27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52
- ISSN
- 1229-6627
- Abstract
-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교의 교육적 인간상인 ‘성현기상(聖賢氣象)’에 대해 분석.검 토하고, 그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여 현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 첫째, ‘성(聖)’ 개념의 형성과 ‘성현기상’론이 등장하게 된 사상사적 배경에 대해 요.순 임금으로부터 주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검토한다. 둘째, ‘성현기상’에서 논의된 인 물들의 특성을 성현에 편입된 인물과 편입되지 않은 인물로 나누어 정돈한다. 셋째, ‘성현기 상’의 구체적 양상에 대해, ‘세상을 지향하는 사명의식’과 ‘자기성숙을 도모하는 구도의식’, 그 리고 ‘주관과 객관을 융합하는 자아의식’으로 재해석하여 이해한다.
결론 ‘성현기상’을 모범적 인간상으로 이해한다면, 사명의식을 통해 개인교육과 공동체교육 의 괴리 문제를 고심하게 만들고, 구도의식을 통해 인생의 지향과 교육을 대하는 태도를 새롭 게 다질 수 있으며, 자아의식을 통해 현실적 어려움이나 지나친 경쟁 상황 등을 대비하는 교 육적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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