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의 성취도 평가 조사 연구A Study on the Achievement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chievement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 Authors
- 김정숙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 Keywords
- 한국어 성취도 평가; 한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 평가 영역; 평가 방식; 시험; 출제; 채점; 수료 기준; 평가 결과 제시 방법; 문항 분석; 환류; Korean language achievement assessment; institution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Korea; assessment area; assessment method; test; making test questions; scoring; completion criteria; assessment result presentation method; item analysis; washback
- Citation
- Journal of korean Culture, v.52, pp.229 - 2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Journal of korean Culture
- Volume
- 52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5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680
- ISSN
- 1976-0744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 내 한국어 교육기관의 성취도 평가 체제와 시행 현황을 살피고 문제점을 찾아 그 발전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은 서울과 지방 소재 9개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이며, 조사 내용은 성취도 평가의 체제와 시행 방식, 성취도 평가에 대한 자기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성취도 평가의 성격과 평가 영역은 대체로 일치하였다. 주된 평가 방식으로는 공통적으로 형식적 시험이 사용되고 있었다. 수료 기준은 기관별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문제점으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충분하지 못한 점과 구체적이지 못한 평가 결과 통지 방식, 문항 분석 및 평가 결과 분석이 실시되지 않는 점이 드러났다. 성취도 평가에 대한 기관의 자체 평가는 대체로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들이 시급한 개선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말하기․쓰기 평가의 기준 확립과 교원의 평가 역량 강화였다. 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숙달도 지향의 성취도 평가 목적에 부합하도록 평가 방식을 다양화해야 하며, 한국어 교사가 출제 및 실행, 채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신뢰도 있는 평가 결과 도출을 위해서는 기관의 문항 개발 노력 또한 요구되며, 타당한 수료 기준도 마련되어야 한다. 평가 결과는 후속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포함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시험이 끝난 후에는 문항 분석을 실시해 그 결과가 교육 및 교육과정 개선, 이후의 평가 문항 개발에 반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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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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