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분석을 통한 또래교수 수업이 수학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the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affective domain by meta-analysi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the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affective domain by meta-analysis
Authors
조창호최송희김동중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peer tutoring; meta-analysis; effect size;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mathematics affective domains; 또래교수; 메타분석; 효과크기; 수학 학업성취도; 수학과 정의적 영역
Citation
수학교육, v.60, no.1, pp.41 - 59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Volume
60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692
DOI
10.7468/mathedu.2021.60.1.41
ISSN
1225-138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하는 데 있다. 이에 총 61편의 개별연구 결과를 메타분석하여, 또래교수가 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크기를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교수를 활용한 수학 수업의 인지적·정의적 교육효과가 전반적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또래교수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에서 학교 급, 학생 유형, 학습 장소, 수업 시간, 또래교수자 훈련 또는 사전교육 실시 유·무를 중요한 변수로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수학 수업에서 또래교수의 설계와 운영에 대한 다양한 변인들을 바탕으로 구체적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