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 인성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관계성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sonality scal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sonality scal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
Authors
권선향신현우이현정홍세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ersonality; Elementary School; Confucianism and Buddhism; Relation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 tool; 인성; 초등학생; 유학과 불교; 관계성; 검사개발 및 타당화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1, pp.961 - 9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1
Start Page
961
End Page
9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33
DOI
10.22251/jlcci.2020.20.11.96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을 ‘관계’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이를 핵심요인으로 삼아 초등학생의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예비문항 개발 및 대상학교를 섭외하였으며 본 검사는 2월 7일부터 2월 12일까지 개학 이후 시행하였으며 2월 18일까지 추가검사를 시행하였다. 서울의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한 결과 264명의 표본을 수집할 수 있었다. 최초 ,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내용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나(자신)와의 관계성, 부모와의 관계성, 또래와의 관계성 등 총 3요인구조가 확인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또한 3요인구조가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 의의와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