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인성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관계성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sonality scal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sonality scal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
- Authors
- 권선향; 신현우; 이현정; 홍세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ersonality; Elementary School; Confucianism and Buddhism; Relation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 tool; 인성; 초등학생; 유학과 불교; 관계성; 검사개발 및 타당화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1, pp.961 - 9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1
- Start Page
- 961
- End Page
- 9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33
- DOI
- 10.22251/jlcci.2020.20.11.96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을 ‘관계’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이를 핵심요인으로 삼아 초등학생의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예비문항 개발 및 대상학교를 섭외하였으며 본 검사는 2월 7일부터 2월 12일까지 개학 이후 시행하였으며 2월 18일까지 추가검사를 시행하였다. 서울의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한 결과 264명의 표본을 수집할 수 있었다. 최초 ,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내용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나(자신)와의 관계성, 부모와의 관계성, 또래와의 관계성 등 총 3요인구조가 확인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또한 3요인구조가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 의의와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