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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기업, 그리고 사회적기업: 종교-경제 관계의 분석적 고찰Religion and Enterprise, and Social Enterprise: An Analytical Approach to Religious-Economic Relations

Other Titles
Religion and Enterprise, and Social Enterprise: An Analytical Approach to Religious-Economic Relations
Authors
전명수
Issue Date
2020
Publisher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Keywords
religious enterprise; religious-economic relation; Wanemaker; Yu Ilhan; Mind Design; Touch4Good; 종교기업; 종교-경제 관계; 워너메이커; 유일한; 마인드디자인; 터치포굿
Citation
신학과 사회, v.34, no.3, pp.161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신학과 사회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161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37
ISSN
1229-5213
Abstract
본고는 종교기업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되는 구체적인 종교기반 기업 및 사회적기업을 선정해서 그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중심으로 종교-경제의 관계 이론을 보완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본고에서 선택된 종교기업은 기독교적 이념에 근거한 워너메이커 백화점과 유일한의 유한양행, 불교 정신이 기반이 된 사회적기업, 마인드디자인과 터치포굿이다. 종교기업은 기업주의 종교신앙에서 출발하지만 기업의 주체는 근로자여서 양자의 관계에서 상호존중이 요구된다.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두 기업주는 종업원과 기술자 교육에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이것은 그들이 근로자들의 복지 문제와 함께 그들의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과 책임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종교-경제의 관계는 경제성장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보다는 인간의 삶과 생활이라는 일상화의 관점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거니와, 종교기업의 상품들이 고객들의 일상생활과 긴밀하게 연관되면서 그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는 점도 한 가지 특성이다. 종교와 경제는 그 관계가 멀다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지만 그럼에도 종교기업은 나눔 활동의 수단이 될 이윤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청지기 정신에 기반한 정도경영을 하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종교를 창의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때 가능한 것으로, 마인드디자인은 불교 수행공동체 정신을 기업에 접목한 창의적 아이디어 전략만으로 승리했고, 터치포굿이 폐기물에서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업사이클링은 불교 생태사상의 창의적 접근이 이룩한 성과이다. 경제는 종교가 가장 관심 있게 다가가야 할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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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ublic Policy > Division of Public Sociology and Korean Unification/Diplomac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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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 Myung soo
공공정책대학 (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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