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P 프로젝트와 후속 연구과제 수행(2013~2019)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date.accessioned2021-08-31T16:26:36Z-
dc.date.available2021-08-31T16:26:36Z-
dc.date.created2021-06-18-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875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69-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현재 학문공동체에서 흔히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과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추구하는 이론의 개념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 라는 기초적 질문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이어서 근거이론적 방법에서는 맥락을 초월하여 적용될 수 있는 보편이론보다는 (1) 특정한 맥락에서만 제한적으로 타당성을 가지는 맥락기속적 이론(실체이론/잠정이론)을 먼저 생성하고, 이러한 맥락기속적 이론에 기초하여 (2) 다양한 맥락에서 보다 범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맥락적 이론(중범위이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최종적 목적으로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후 필자가 2013년부터 직접 수행했던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K-DEEP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실체이론(맥락기속적 이론, 잠정이론)’ => ‘다맥락적 이론(다양한 맥락에서 범용적 설명력을 가지는 중범위 이론)’으로 이론이 발전되어 가는 과정과 함께 이 과정에서 발견했던 다양한 추가적 통찰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행정학회-
dc.title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P 프로젝트와 후속 연구과제 수행(2013~2019)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Logic and Process of a Grounded Theory Building based on the Experiences of K-DEEP Project(2013~2019)-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doi10.22553/keas.2020.38.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행정학연구, v.38, no.3, pp.1 - 29-
dc.relation.isPartOf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1847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행정학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근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실체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중범위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조직 혁신-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Grounded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Sustantiv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mid-rang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onal Chang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