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P 프로젝트와 후속 연구과제 수행(2013~2019)을 중심으로The Logic and Process of a Grounded Theory Building based on the Experiences of K-DEEP Project(2013~2019)
- Other Titles
- The Logic and Process of a Grounded Theory Building based on the Experiences of K-DEEP Project(2013~2019)
- Authors
- 변기용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교육행정학 연구; 근거이론; 실체이론; 중범위 이론; 조직 혁신;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Grounded theory; Sustantive theory; mid-range theory; Organizatonal Change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8, no.3, pp.1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69
- DOI
- 10.22553/keas.2020.38.3.1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학문공동체에서 흔히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과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추구하는 이론의 개념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 라는 기초적 질문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이어서 근거이론적 방법에서는 맥락을 초월하여 적용될 수 있는 보편이론보다는 (1) 특정한 맥락에서만 제한적으로 타당성을 가지는 맥락기속적 이론(실체이론/잠정이론)을 먼저 생성하고, 이러한 맥락기속적 이론에 기초하여 (2) 다양한 맥락에서 보다 범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맥락적 이론(중범위이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최종적 목적으로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후 필자가 2013년부터 직접 수행했던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K-DEEP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실체이론(맥락기속적 이론, 잠정이론)’ => ‘다맥락적 이론(다양한 맥락에서 범용적 설명력을 가지는 중범위 이론)’으로 이론이 발전되어 가는 과정과 함께 이 과정에서 발견했던 다양한 추가적 통찰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