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및 질적 지표에 의거한 분석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Other Titles
- 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Authors
- 정다이; 최은경; 김민서; 손승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Learning disability; Independent variable classification criteria; Reading; Writing; Mathematics; Research trends; Size of effect; CEC quality indicators; 학습장애; 독립변인 분류 기준; 읽기; 쓰기; 수학; 연구동향; 효과크기; CEC 질적 지표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7, no.1, pp.1 - 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4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78
- DOI
- 10.47635/KJLD.2020.17.1.1
- ISSN
- 1738-7337
- Abstract
- 이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에 해당하는 읽기, 쓰기, 수학 중재 단일대상연구의 동향과 CEC 질적 평가지표를 독립변인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선행연구 중 학습장애 관련 동향 및 메타분석을 실시한 39편의 연구를 통하여 독립변인 분류 기준을 고찰하였으며, 선정된 기준에 따라 2010∼19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32편의 논문을 연구의 동향, 효과크기, 질적 지표 순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연구는 10년간 꾸준히 게재되고 있으며 대상자 및 중재 환경에 대한 정보가 누락된 연구가 있었다. 실험설계는 AB설계가 13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모든 연구에 유지 및 일반화가 포함되어 있었다. 독립변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된 변인은 ‘(초)인지전략 중재’였다. 둘째, 중재효과크기는 중재 전체효과(Tau-U=.868), 유지 전체효과(Tau-U=.876), 종속변인별 효과(Tau-U=.730∼.966), 독립변인별 효과(Tau-U=.822∼1.000)에서 모두 효과성을 나타냈다. 셋째, CEC 질적 지표에 대한 충족률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77.3%) 중재자 항목(59.4%)과 중재충실도 항목(57.3%)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충족률을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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