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및 질적 지표에 의거한 분석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Other Titles
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uthors
정다이최은경김민서손승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Learning disability; Independent variable classification criteria; Reading; Writing; Mathematics; Research trends; Size of effect; CEC quality indicators; 학습장애; 독립변인 분류 기준; 읽기; 쓰기; 수학; 연구동향; 효과크기; CEC 질적 지표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7, no.1, pp.1 - 4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78
DOI
10.47635/KJLD.2020.17.1.1
ISSN
1738-7337
Abstract
이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에 해당하는 읽기, 쓰기, 수학 중재 단일대상연구의 동향과 CEC 질적 평가지표를 독립변인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선행연구 중 학습장애 관련 동향 및 메타분석을 실시한 39편의 연구를 통하여 독립변인 분류 기준을 고찰하였으며, 선정된 기준에 따라 2010∼19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32편의 논문을 연구의 동향, 효과크기, 질적 지표 순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연구는 10년간 꾸준히 게재되고 있으며 대상자 및 중재 환경에 대한 정보가 누락된 연구가 있었다. 실험설계는 AB설계가 13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모든 연구에 유지 및 일반화가 포함되어 있었다. 독립변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된 변인은 ‘(초)인지전략 중재’였다. 둘째, 중재효과크기는 중재 전체효과(Tau-U=.868), 유지 전체효과(Tau-U=.876), 종속변인별 효과(Tau-U=.730∼.966), 독립변인별 효과(Tau-U=.822∼1.000)에서 모두 효과성을 나타냈다. 셋째, CEC 질적 지표에 대한 충족률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77.3%) 중재자 항목(59.4%)과 중재충실도 항목(57.3%)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충족률을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