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만족도 수준에 따른 학습참여와 학업성취도의 관계College Major Satisfaction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College Major Satisfaction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안현선; 김원식; 이지수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전공만족도; 학습참여; 학업성취; 대학교육평가; college major satisfaction; student engagement; academic achievement; college education evalu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1, pp 641 - 661
- Pages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1
- Start Page
- 641
- End Page
- 66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87
- DOI
- 10.22251/jlcci.2020.20.11.64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많은 대학이 대학생들의 학습성과의 구성요소 및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 등에 관심을 기울이며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과 교육제도개편에 힘써 왔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대학의 재학생 596명을 대상으로 학습참여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가 학생이 지각하는 전공만족도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학습참여와 학업성취도, 그리고 전공만족도 간에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관계는 학습참여의 하위측면에 따라 상이하였고, 특히 학습전략과 능동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상대적으로 강한 상관을 보였다. 이어,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전공만족도 상·하 집단별로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참여의 하위측면의 상대적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이 지각하는 전공만족도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참여의 각 하위측면은 서로 다른 예측력을 나타냈다. 학습전략은 전공만족도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지원적 환경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수준에 따라 그 예측력에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법과 학생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 그리고 조직화된 수업활동 제시 등 대학생의 학습성과와 학습참여 증진을 위한 방법 재고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