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in Curriculum for Developing their Discursive Competency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in Curriculum for Developing their Discursive Competency
Authors
김동중최상호이주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교사교육; 수업 계획; 수업 실행; PCK; 담론적 역량; teacher education; class plan; class practice; PCK; discursive competency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34, no.2, pp.41 - 68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41
End Page
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34
ISSN
1226-666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예비교사의 수업 계획과 수업 실행 간 관계및 수업 과정에서 요구되는 담론적 역량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수학교사 15명을 대상으로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수학교수론]을 경험하게 하고, 직접 수업을 실행하고 담론을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한 파이널 프로젝트를 연구 자료로 수집․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예상치 못한 교수․학습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수업 계획과 수업 실행 간 차이를 인식하였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담론적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수업과 연결시켜 반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식과 실행을 통합하는 교수법 개발에 도움을 줄수 있는 담론적 역량의 존재가능성과 이를 함양해야 하는 중요성과 필요성을 수학교사가 인식하는 데 기여했다고 볼수 있으며, 향후 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