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적 방법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에서 가지는 의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contributor.author이인수-
dc.date.accessioned2021-08-31T17:18:38Z-
dc.date.available2021-08-31T17:18:3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875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3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근거이론적 방법이 가지는 과학철학적 토대와 연구방법론으로서 특징을 심층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사이에 놓여 있는 이분법적 배타성을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 근거이론적 방법이 실증주의와 구성주의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제3영역의 과학철학관에 기초하고 있음을 밝히는 한편, (2) 이를 기존의 구성(해석)주의적 질적 연구, 양적 연구와 대비함으로써 실증주의적 질적 연구로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연구방법론적 특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근거이론적 방법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물리적 결합을 촉진하는 혼합 연구를 촉진하는 기제로서의 역할 뿐만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존재론·인식론적 기반을 화학적으로 결합한 대안적 연구방법으로서 가능성도 함께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행정학회-
dc.title근거이론적 방법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에서 가지는 의미-
dc.title.alternativeImplications of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to Expanding a Research Methodology in the Area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doi10.22553/keas.2020.38.2.13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행정학연구, v.38, no.2, pp.137 - 165-
dc.relation.isPartOf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endPage16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992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행정학-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방법론-
dc.subject.keywordAuthor근거이론적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실증주의적 질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administr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methodology-
dc.subject.keywordAuthorGrounded theory approach-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ist qualitative resear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