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적 방법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에서 가지는 의미Implications of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to Expanding a Research Methodology in the Area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Other Titles
- Implications of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to Expanding a Research Methodology in the Area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Authors
- 변기용; 이인수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근거이론적 방법; 실증주의적 질적연구; Education administration; Research methodology; Grounded theory approach; positivist qualitative research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8, no.2, pp.137 - 1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2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6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38
- DOI
- 10.22553/keas.2020.38.2.137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근거이론적 방법이 가지는 과학철학적 토대와 연구방법론으로서 특징을 심층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사이에 놓여 있는 이분법적 배타성을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 근거이론적 방법이 실증주의와 구성주의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제3영역의 과학철학관에 기초하고 있음을 밝히는 한편, (2) 이를 기존의 구성(해석)주의적 질적 연구, 양적 연구와 대비함으로써 실증주의적 질적 연구로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연구방법론적 특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근거이론적 방법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물리적 결합을 촉진하는 혼합 연구를 촉진하는 기제로서의 역할 뿐만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존재론·인식론적 기반을 화학적으로 결합한 대안적 연구방법으로서 가능성도 함께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