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업상황에서 발생하는 짜증 정서에 대한 개념도 연구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Irritable Emotion Experienced in Academic Settings

Other Titles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Irritable Emotion Experienced in Academic Settings
Authors
전혜수이미경이상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eyword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emotions; irritation; students' interview; concept mapping; 중․고등학생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 짜증; 개념도분석(concept mapping)
Citation
청소년상담연구, v.28, no.2, pp.47 - 67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상담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47
End Page
6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58
DOI
10.35151/kyci.2020.28.2.003
ISSN
1226-1432
Abstract
학업성취가 주된 과제인 학생들은 학업상황에서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학업상황에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정서 중 하나인 ‘짜증’ 이라는 정서를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의 학생 총 22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통해 학업상황에서의 짜증경험에 대한 진술문을 추출했다. 이후 73개 진술문으로 제작된 카드를 연구 참여자에게 분류 및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정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차원척도법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2개의 차원과 4개의 군집으로 ‘학업짜증’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두 개의 차원은 학업짜증의 ‘내-외부초점 차원’과 ‘내적경험-행동반응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4개의 군집은 ‘자기관련 짜증(self-related irritation)', ‘타인․상황관련 짜증(situational irritation)', ‘짜증 내적처리(coping with inward)', ‘짜증 외부표현(outward expression)’ 군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업정서(academic emotions)로서 짜증이라는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였으며, 나아가 ‘학업짜증’을 측정하는 척도 연구의 기초연구로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논의에서는 기존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결과의 함의와 제안점 등을 기술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