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관광콘텐츠 인기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27:16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27:1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85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20 | - |
dc.description.abstract |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는 정보검색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관광상품은 무형성, 고관여, 경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구전정보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관광객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관광정보를 탐색하고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관광객의 관광 콘텐츠 인기도를 알아보기 위해 페이스북 여행콘텐츠를 분석하였다. 여행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인 ‘여행에 미치다’의 페이지 383개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내용에 따라 정보유형, 정보성격, 정보원천, 여행지로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유형과 정보원천은 인기도 영향요인인 좋아요 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정보유형은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 |
dc.title | 소셜미디어 관광콘텐츠 인기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 | - |
dc.title.alternative | Determinants of contents popularity in tourism social media : A viewpoint of Construal Level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doi | 10.34183/KCSMA.22.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고객만족경영연구, v.22, no.2, pp.1 - 19 | - |
dc.relation.isPartOf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1162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urism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trual level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광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석수준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분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