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관광콘텐츠 인기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Determinants of contents popularity in tourism social media : A viewpoint of Construal Level Theory
- Other Titles
- Determinants of contents popularity in tourism social media : A viewpoint of Construal Level Theory
- Authors
- 이윤혜; 박철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Keywords
- Tourism contents; Social media; Content analysis; Construal level theory; 소셜미디어; 관광 콘텐츠; 해석수준이론; 내용분석
- Citation
- 고객만족경영연구, v.22, no.2, pp.1 - 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고객만족경영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20
- DOI
- 10.34183/KCSMA.22.2.1
- ISSN
- 1229-859X
- Abstract
-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는 정보검색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관광상품은 무형성, 고관여, 경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구전정보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관광객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관광정보를 탐색하고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관광객의 관광 콘텐츠 인기도를 알아보기 위해 페이스북 여행콘텐츠를 분석하였다. 여행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인 ‘여행에 미치다’의 페이지 383개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내용에 따라 정보유형, 정보성격, 정보원천, 여행지로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유형과 정보원천은 인기도 영향요인인 좋아요 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정보유형은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