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연구」학술지의 연구 동향분석: 2008-2020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From 2008 to 2020
- Other Titles
-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From 2008 to 2020
- Authors
- 길한아; 김미령; 손승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학습장애; 제1저자; 선별준거; 교수방법; 동향분석; Learning Disabilities; First Author; Screening Criteria; Research Methodologies; Literature Review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7, no.3, pp.53 - 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64
- DOI
- 10.47635/KJLD.2020.17.3.53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학습장애학회’에서 발간하는「학습장애연구」학술지에 2008년부터 2020년 8월까지 게재된 324편의 논문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저자특성, 연구방법 및 실험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소속기관은 대학교가 가장 많았으며(80.9%) 실험연구의 경우 일반 학교(11.1%) 소속 저자에 의해 연구되어지고 있었으며 전공 분야는 특수교육학 전공자가 많았다(71.6%). 둘째,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 분석결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주제는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 선정 시 사용한 선별준거를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 결과를 사용한 선별준거, 기초학습기능검사 및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를 사용한 준거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 학문 분야에서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를 진행했는지 보여줌으로써 그 학문영역에서의 지식 정보가 생산 및 재생산되는 형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고 추후 2차적인 주제로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연구주제 결과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주제들을 향후 연구에서는 주목하여 다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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