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장애연구」학술지의 연구 동향분석: 2008-2020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From 2008 to 2020

Other Titles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From 2008 to 2020
Authors
길한아김미령손승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학습장애; 제1저자; 선별준거; 교수방법; 동향분석; Learning Disabilities; First Author; Screening Criteria; Research Methodologies; Literature Review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7, no.3, pp.53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53
End Page
7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64
DOI
10.47635/KJLD.2020.17.3.53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학습장애학회’에서 발간하는「학습장애연구」학술지에 2008년부터 2020년 8월까지 게재된 324편의 논문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저자특성, 연구방법 및 실험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소속기관은 대학교가 가장 많았으며(80.9%) 실험연구의 경우 일반 학교(11.1%) 소속 저자에 의해 연구되어지고 있었으며 전공 분야는 특수교육학 전공자가 많았다(71.6%). 둘째,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 분석결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주제는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 선정 시 사용한 선별준거를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 결과를 사용한 선별준거, 기초학습기능검사 및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를 사용한 준거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 학문 분야에서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를 진행했는지 보여줌으로써 그 학문영역에서의 지식 정보가 생산 및 재생산되는 형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고 추후 2차적인 주제로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연구주제 결과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주제들을 향후 연구에서는 주목하여 다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