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 유형 분석A Work Pattern Analysis of Korea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 Other Titles
- A Work Pattern Analysis of Korea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 Authors
- 허난설; 이지향; 하규영; 고혜연; 나고은; 이상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담학회
- Keywords
- School Counseling; Job Analysis; Work Pattern Analysis; Job Satisfaction; 학교상담; 직무분석; 직무패턴분석; 직무만족도
- Citation
- 상담학연구, v.21, no.3, pp.1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담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76
- DOI
- 10.15703/kjc.21.3.202006.1
- ISSN
- 1598-2068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기준으로 현재의 직무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직무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자 19인을 대상으로 주요 직무와 역할 및 업무범위 등을 개방형 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초중고 학교급별 전문상담교사 10인을 대상으로 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종 10개의 직무(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집단상담, 학부모 및 교사 자문, 예방 및 심리교육, 위기학생 사례관리 관련 업무, 위(Wee)클래스 운영 및 행정, 위(Wee)클래스가 협조하는 사업, 전문성 향상 활동, 위(Wee)클래스/상담 이외의 사업 운영 및 행정, 생활관리 및 감독) 영역을 도출해 내었다. 다음으로 경기도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396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군집 분석한 결과, 직무비율분산유형, 운영행정 현저유형, 심리교육 현저유형, 협조사업 현저유형, 개인상담 현저유형의 총 5개의 직무패턴 군집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교급별, 경력 집단별 직무패턴 군집 분포를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급에서 심리교육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고, 저경력 집단에서 운영행정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패턴 군집별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심리교육 현저유형과 협조사업 현저유형의 직무만족도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과 역할 및 업무범위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과제를 논의를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