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상과 교사의 담론 구조Interaction patterns between teachers-students and teacher's discourse structures in mathematization processes
- Other Titles
- Interaction patterns between teachers-students and teacher's discourse structures in mathematization processes
- Authors
- 최상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mathematization; interaction patterns between teachers-students; the structure of teachers’ discourse; 수학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상; 교사의 담론 구조
- Citation
- 수학교육, v.59, no.1, pp.17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
- Volume
- 59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80
- DOI
- 10.7468/mathedu.2020.59.1.17
- ISSN
- 1225-138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상에 따른 교사의 담론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법을 20년 이상 실행한 경력 교사의 한 학기 수업 44차시 중에서 수학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서로 다른 상호작용 양상을 보이는 대표적인 경우 각각 1차시 수업을 비교분석하였다(근거 이론). 분석 결과, 학생들의 참여 양상을 고려한 교사의 담론 구조는 수학화 과정 경험에 도움을 준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양상에 따라 수학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구체화함으로써 수학화를 위한 교실 담론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