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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쌍방향 원격수업에 관한 연구: 세종시 초등학교 교사들과 FGI 질적연구방법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line class, a future education method: Based on FGI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ng-si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line class, a future education method: Based on FGI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ng-si
Authors
강미애남성욱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On-line class; On-line education; On-line lesson; FGI;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 교육; 온라인 수업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89 - 11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1
Start Page
89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094
DOI
10.22251/jlcci.2020.20.21.89
ISSN
1598-2106
Abstract
코로나19의 발생으로 대한민국 전체 초・중등학교들이 전면적인 원격수업이 실시되었다. 원격수업으로 전환된 학교들은 정보기기부터 학습자료, 교사들의 수업준비 등의 준비 부족문제뿐만 아니라 학교와 교사, 학생, 학부모들 모두 혼란스러워했다. 교육당국은 과제제시형, 콘텐츠형, 쌍방향형 등으로 원격수업의 형태를 제시하며, 학교의 상황에 따라 학습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쌍방향 위주의 원격수업 방법을 운영하고 있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를 선택하여 FGI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해 원격수업에 대한 운영 현황을 살펴보았다. 선정된 학교는 세종시교육청의 원격수업 선도학교로 지정된 H초등학교, 원격수업 우수학교로 소개된 Y초등학교,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D초등학교 등 초등학교 3곳, 17명의 교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원격수업의 형태, 교사들의 원격수업 대응 방법,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방향이라는 세 분류로 구분되었다. 교사들은 원격수업을 운영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재구성을 통해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였고, 학생 맞춤형 수업설계로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의 방향 전환이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의 원격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교육당국은 적극적인 정보인프라 구축 및 정보활용에 관한 교사연수 운영, 급당 학생수 감소 등에 대한 장기적인 대안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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