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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과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attitudes toward affirmative actions in college admissions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y

Other Titles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attitudes toward affirmative actions in college admissions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y
Authors
심재휘김솔김경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ttitudes toward affirmative action in college admission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 태도; 구조방정식 모형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30, no.2, pp.43 - 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11
DOI
10.32465/ksocio.2020.30.2.002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2018년 고려대학교 사회통합교육연구소가 수집한 ‘사회적 약자 배려에 대한 인식 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학업성취,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 실력주의 태도,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는 고등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 자체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를 바라보는 태도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보여주었다. 반면 학업성취,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 실력주의 태도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을 대변하는 교사에 대한 신뢰, 교우관계, 부모와의 관계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을 매개로 간접효과를 행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고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의 전향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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