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이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양상과 교사의 담론 구조Teacher-student interaction patterns and teacher’s discourse structures in understanding mathematical word problem
- Other Titles
- Teacher-student interaction patterns and teacher’s discourse structures in understanding mathematical word problem
- Authors
- 최상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수학 문장제; 문제 이해; 문제 해결; 교사 담론의 구조; mathematical word problem; problem understanding; problem solving; the structure of teachers’ discourse
- Citation
- 수학교육, v.59, no.2, pp.101 - 1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
- Volume
- 59
- Number
- 2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93
- DOI
- 10.7468/mathedu.2020.59.2.101
- ISSN
- 1225-138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장제 이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양상에 따른 교사의 담론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법을 다년간 실행해 온 경력교사의 한 학기 수업 중에서 문제 해결 과정을 대표할 수 있는 수업 4차시를 추출하였다. 4차시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일치 여부에 따라 교사 담론의 구조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양상에 따라 문장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협의하고 수학적인 의미를 만들어 가는 교사 담론의 구조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함으로써 문장제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양상에따라 학생들의 문제 이해를 위한 교사 담론의 구조를 바탕으로 향후 교사들이 문제 이해를 위해 학생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