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관련 내용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연관성 및 탐구적 성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다원-
dc.contributor.author이윤정-
dc.contributor.author이선영-
dc.date.accessioned2021-08-31T18:33:05Z-
dc.date.available2021-08-31T18:33:0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ESD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과ESD와의 연관성을 찾고자 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의생활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요소인 교과서의 탐구성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유네스코 통영 지역전문센터(Regional Centers of Expertise on ESD, RCE) 출판물의 ESD 핵심내용을 준거로'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학습내용을 사회⋅정치⋅문화적 관점, 환경적 관점, 경제적 관점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Romey의탐구적 교과서 분석방법을 변형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본문문장, 그림 및 도표, 학습활동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정치⋅문화적 관점에서는 안전과 건강 및 식품, 환경적 관점에서는 자연자원과 에너지, 환경문제, 경제적관점에서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ESD 내용은 환경적관점에 치우쳐져 있어 세 관점이 균형을 이루는 교과서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또한 모든 교과서가 사실이나 정의적인내용이 많아 탐구능력의 개발 기회를 얻기 어려운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탐구성향 분석값과 ESD 관련 내용을 비교한 결과, 학습자의 수업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글의결론 부분에 ESD 관련 내용을 반영하고, 학습활동의 내용으로 ESD 관련 주제를 다루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관련 내용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연관성 및 탐구적 성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ESD-Related Content in Clothing Management Unit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윤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2, no.1, pp.89 - 105-
dc.relation.isPartOf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endPage1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7753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술⋅가정(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dc.subject.keywordAuthor의복관리(clothing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발전교육(ESD)-
dc.subject.keywordAuthorRomey의 교과서분석법(Romey’s textbook analysis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교육과정(2015 revised curriculu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Jung photo

Lee, Yoon J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