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contributor.author권경만-
dc.contributor.author이현주-
dc.contributor.author홍바울-
dc.date.accessioned2021-08-31T18:36:50Z-
dc.date.available2021-08-31T18:36:5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875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5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의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우리 교육행정학계에서 근거이론을 보다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을 찾아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근거이론의 발전과정과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교육행정학 연구에서의 근거이론 활용 실태를 해당 논문 7편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1)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생성하는 경향 - ‘개념 생성 워크시트’의 적극적 활용, (2) 대부분 미시적이고 속성적인 주제에 치중하는 문제 - ‘분석 초점자’ 시점의 도입, (3) ‘코딩 패러다임’의 지나친 남용 - 모든 범주를 채우기보다는 가능한 범위에서의 개념적 이론화, 관계적 이론화를 시도, (4) 2차 코딩 단계에서 연구가 종료되는 제한된 이론화 과정 - 3차 코딩(이론적 코딩) 과정을 통한 기존 이론과의 연계 혹은 확장·발전 시도, (5)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기존 교과서의 근거이론 구조 적용의 한계 - 기존 교과서의 맥락, 인과적 조건에 대한 교육행정학 분야 차원에서의 재해석, (6) 연구자의 주관과 준거 틀에 대한 통제의 한계 - 연구자의 정체성 및 이론적 민감성과 관련된 정보를 명확히 기술 등을 시사점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행정학회-
dc.title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dc.title.alternativeActual Condition and Critical Reflectionof Grounded Theory Approaches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doi10.22553/keas.2020.38.1.1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행정학연구, v.38, no.1, pp.169 - 197-
dc.relation.isPartOf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69-
dc.citation.endPage19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205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행정학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근거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코딩 패러다임-
dc.subject.keywordAuthor분석 초점자-
dc.subject.keywordAuthor이론적 민감성-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dc.subject.keywordAuthorGrounded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Coding paradigm-
dc.subject.keywordAuthorAnalysis focalizer-
dc.subject.keywordAuthorTheoretical sensitiv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