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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Actual Condition and Critical Reflectionof Grounded Theory Approaches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Other Titles
Actual Condition and Critical Reflectionof Grounded Theory Approaches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Authors
변기용권경만이현주홍바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교육행정학 연구; 근거이론; 코딩 패러다임; 분석 초점자; 이론적 민감성;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ounded theory; Coding paradigm; Analysis focalizer; Theoretical sensitivity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8, no.1, pp.169 - 19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8
Number
1
Start Page
169
End Page
19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53
DOI
10.22553/keas.2020.38.1.169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의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우리 교육행정학계에서 근거이론을 보다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을 찾아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근거이론의 발전과정과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교육행정학 연구에서의 근거이론 활용 실태를 해당 논문 7편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1) 개념을 지나치게 많이 생성하는 경향 - ‘개념 생성 워크시트’의 적극적 활용, (2) 대부분 미시적이고 속성적인 주제에 치중하는 문제 - ‘분석 초점자’ 시점의 도입, (3) ‘코딩 패러다임’의 지나친 남용 - 모든 범주를 채우기보다는 가능한 범위에서의 개념적 이론화, 관계적 이론화를 시도, (4) 2차 코딩 단계에서 연구가 종료되는 제한된 이론화 과정 - 3차 코딩(이론적 코딩) 과정을 통한 기존 이론과의 연계 혹은 확장·발전 시도, (5) 간호학 분야에서 제시된 기존 교과서의 근거이론 구조 적용의 한계 - 기존 교과서의 맥락, 인과적 조건에 대한 교육행정학 분야 차원에서의 재해석, (6) 연구자의 주관과 준거 틀에 대한 통제의 한계 - 연구자의 정체성 및 이론적 민감성과 관련된 정보를 명확히 기술 등을 시사점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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