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개정을 위한 정보과 표준 교육과정 제안Proposing the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scheduled to be revised in 2022
- Other Titles
- Proposing the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scheduled to be revised in 2022
- Authors
- 김자미; 우호성; 양혜지; 김민정; 김성희; 이소율; 김보선; 김영애; 곽지혜; 최현종; 정인기; 이영준; 이원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과 표준 교육과정; 역량; 지식체계; Standards Curriculum of Informatics; Competency; Body of Knowledge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1, pp 1 - 28
- Pages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716
- DOI
- 10.32431/kace.2020.23.1.001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본 연구는 변화하는 정보기술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각 학교급에 갖추어야 할 역량에 근거하여 정보과의 표준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8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고등 정보교육과정 표준의 지식체계를 프레임으로 하여 교육과정의 학습요소를 추출하였다. 구성된 표준 교육과정은 51인의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10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 진행 결과, 정보과 교육과정을 통해 육성되어야 하는 역량을 정의하고, 해당 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습요소의 구성, 그리고 학습요소의 학습을 통해 발현될 수 있을 역량 등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정보과 표준 교육과정은 향후, 2022년에 개정될 정보과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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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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