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W중심대학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현황분석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Other Titles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Authors
우호성이현정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Computer Science Curriculum; Intelligent System;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교육과정;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지능형 시스템; 인공지능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2, pp.13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3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51
DOI
10.32431/kace.2020.23.2.002
ISSN
1598-5016
Abstract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기업이나 조직, 일상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의 증가에 기인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재양성의 관점에서 Computer Science 2013의 지능형 시스템 영역을 기반으로 SW중심대학의 인공지능 관련 과목의 교수요목에 나타난 핵심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필수 과목을 운영하는 대학은 9개 대학 중 5개이다. 지능형 시스템의 12개 세부 지식영역을 기준으로 대학의 필수과목은 기본 검색이론, 기본 지식 표현 및 추론, 불확실성에 기반한 추론 영역에 분포되어 있다. 각 대학의 선택과목은 지능형 시스템 전체 지식영역 중 5~8개의 영역에 주제를 다루고 있었으며, 교수요목의 주제가 포함된 영역 평균 비율이 가장 높은 대학은 69.9%, 가장 낮은 대학은 46.3%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대학원의 진학 이전에 학부 수준에서 인공지능 관련 지식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