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아동 인격발달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우재 | - |
dc.contributor.author | 신창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2:57:2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2:57:26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976-47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5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비고츠키의 인격발달론에 드러난 유아교육의 의미를 탐구한 것이다. 비고츠키는 출생에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아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 문명인으로 발달하는지 탐구하였다. ‘문명인’은 구체적인 상황의 제약에서 벗어나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또 눈앞에 없는 화자를 상정하여 이를 문법적으로 가장 확장된 형태로 다시 표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다. 비고츠키의 문명인은 최근 인격교육학계에서 제기된 인간상인 ‘사람다운 사람’에 해당하므로, 문명인으로 발달하기 위한 커리큘럼은 결국 아동의 인격발달 또는 ‘사람됨’을 위한 커리큘럼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의 커리큘럼에 따르면, 아동은 학령기 때 학교에서 글말과 교과교육을 교수학습해야 한다. 학령기 교수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전 학령기의 전반기에 역할놀이와 그림그리기를 통해 구체적인 대상과 단어 의미를 분리하는 연습을 하여, 후반기의 글말 및 현실에 대한 분화된 경험을 교수학습 하기 위한 심리학적 조건 마련이 그것이다. 비고츠키의 전 학령기 전반기와 후반기는 오늘날 유치원 연령기와 초등학교 1-2학년 연령기에 상응한다. 이런 점에서 비고츠키의 아동 인격 발달론은 초등학교 1-2학년의 글말 및 현실에 대한 분화된 경험의 교수학습을 위한 예비 단계로 볼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격교육학회 | - |
dc.title | 비고츠키 아동 인격발달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Vygotsky's Child Personality Develop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창호 | - |
dc.identifier.doi | 10.18015/edumca.13.3.201912.2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격교육, v.13, no.3, pp.215 - 231 | - |
dc.relation.isPartOf | 인격교육 | - |
dc.citation.title | 인격교육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15 | - |
dc.citation.endPage | 23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3924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ygotsk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d m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ty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le-p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ten spee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고츠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명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동인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격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할놀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