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아동 인격발달론의 유아교육적 의미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Vygotsky's Child Personality Development
- Other Titles
-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Vygotsky's Child Personality Development
- Authors
- 장우재; 신창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인격교육학회
- Keywords
- Vygotsky; cultured man; child personality; personalit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ole-play; written speech; 비고츠키; 문명인; 아동인격; 인격발달; 유아교육; 역할놀이; 글말
- Citation
- 인격교육, v.13, no.3, pp.215 - 2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격교육
- Volume
- 13
- Number
- 3
- Start Page
- 215
- End Page
- 23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053
- DOI
- 10.18015/edumca.13.3.201912.215
- ISSN
- 1976-4723
- Abstract
- 본고는 비고츠키의 인격발달론에 드러난 유아교육의 의미를 탐구한 것이다. 비고츠키는 출생에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아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 문명인으로 발달하는지 탐구하였다. ‘문명인’은 구체적인 상황의 제약에서 벗어나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또 눈앞에 없는 화자를 상정하여 이를 문법적으로 가장 확장된 형태로 다시 표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다. 비고츠키의 문명인은 최근 인격교육학계에서 제기된 인간상인 ‘사람다운 사람’에 해당하므로, 문명인으로 발달하기 위한 커리큘럼은 결국 아동의 인격발달 또는 ‘사람됨’을 위한 커리큘럼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의 커리큘럼에 따르면, 아동은 학령기 때 학교에서 글말과 교과교육을 교수학습해야 한다. 학령기 교수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전 학령기의 전반기에 역할놀이와 그림그리기를 통해 구체적인 대상과 단어 의미를 분리하는 연습을 하여, 후반기의 글말 및 현실에 대한 분화된 경험을 교수학습 하기 위한 심리학적 조건 마련이 그것이다. 비고츠키의 전 학령기 전반기와 후반기는 오늘날 유치원 연령기와 초등학교 1-2학년 연령기에 상응한다. 이런 점에서 비고츠키의 아동 인격 발달론은 초등학교 1-2학년의 글말 및 현실에 대한 분화된 경험의 교수학습을 위한 예비 단계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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